Home>경영원 소식>공지사항
공지사항
* 이 게시물을 공유하기
제목 [칼럼] 스마트 컨트랙트가 우리 생활에 들어온다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7.12.17
          

스마트 컨트랙트가 우리 생활에 들어온다면

안명호 딥넘버스 대표


인터넷과 스마트폰, 빅데이터와 클라우드 그리고 인공지술들은 우리 인류의 삶의 방식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스마트폰과 같은 기술들은 우리 삶에 들어온 이후, 그 영향력과 적용범위가 다양해, 이제는 필수불가결하다고 이야기 할 수 있을 정도이다. 블록체인 기술 역시 우리의 삶에 많은 영향을 주고, 새로운 삶의 방식을 가져올 것이다.

블록체인기술이 우리 일상생활에 들어오면, 일반인들이 직접 느끼는 큰 변화중의 하나는 스마트 컨트랙트를 이용한 계약방식의 변화가 될 것이다.

 

예를 들어, 현재의 계약에서는 아파트를 거래하기 위해서 부동산거래업자의 개입이 필요하고, 거래당사자들간의 지불, 그리고 소유변동내역을 국가에 신고하는 등의 여러 절차를 거쳐야 한다. 아파트 거래는 정해진 법적절차에 따라 진행되어야 하며, 거래 상대방이 불법행위를 할 수 있어 법지식이 부족한 일반인의 경우에는 신뢰할 수 있는 중개인을 만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대한 댓가로 중개인에게 수수료를 지불하지만 중개인에 대한 완벽한 신뢰를 갖는 것은 사실상 어렵다.   블록체인의 스마트 컨트랙트 기술을 이용하면 이와 같은 거래의 모습과 내용이 매우 달라지게 된다. 스마트 컨트랙트는 블록체인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으로 계약조건을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실행할 수 있다.

모든 계약 절차와 내용은 매수,매도인의 상호 동의한 스마트 컨트랙트 프로그램에 의해 실행되며, 여기에는 중개인의 개입이 필요 없고, 빠르고 신속하고, 저렴하게 모든 절차를 처리할 수 있다. 스마트 컨트랙트는 거래 당사자들간의 신뢰가 없다는 가정하에 출발하기 때문에 부정의 개입 여지를 원칙적으로 차단할 수 있고, 정해진 조건에 따라 100% 실행할 수 있다검증된 스마트 컨트랙트를 이용하면 법에 대한 지식이 없더라도 어떠한 종류의 거래라도 안전하고, 빠르고 저렴하게 거래를 완료할 수 있다. 스마트 컨트랙트는 단순히 소유권의 이전뿐만 아니라 별도의 조건들도 상호동의하에 추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새로 구입한 아파트의 하자보증을 위해 거래금액의 10%를 담보로 묶어놓고 일정시간이 지난 후에 매수자의 사인이 있어야만 매도자가 해당 금액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강제적인 조건을 만들 수 있다.

스마트 컨트랙트는 거래당사자들에게 명확한 이익을 제시하고 국가입장에서도 투명한 거래와 추적이 가능하기 때문에 우리의 삶에 빠르게 파고들 것이며, 다양한 형태의 거래 방식과 거래대상들을 볼 수 있게 될 것이다.

블록체인 기술이 발전하고, 활성화 될수록 우리의 삶에서 스마트컨트랙트를 발견하는 일은 잦아질 것이며, IoT가 일상화된다면 스마트 컨트랙트의 “Autonomous Agent”가 극대화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