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경영원 소식>공지사항
공지사항
* 이 게시물을 공유하기
제목 [칼럼] 어쩌면 비트코인이 바꾼 미래의 투자 : ICO.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7.08.06

어쩌면 비트코인이 바꾼 미래의 투자 : ICO

 안명호 딥넘버스 대표이사

2017년은 비트코인으로 대표되는 여러 암호화화폐의 역사에 확실한 획을 긋는 한해로 기억될 것이다.

2017년 연초에는 극소수의 지인들이 암호화화폐에 대한 이야기를 했고, 그중에 몇몇은 용감하게 어떻게 될지 모르는 암호화화폐의 미래에 과감히 베팅을 하였다. 그리고 5 6월을 지나면서는 언론에서 슬슬 자극적인 제목의 기사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 글을 작성하는 8월에는 암호화화폐에 관련된 내용을 언론에서 그리고 주변의 지인들로부터 들을 수 있게 되었다. 불과 반년도 안되는 기간내에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화폐가 지대한 이목을 끌고 있다는 것은 놀라운이 아닐 수 없다.

이러한 암호화화폐의 비약적인 성장과 더불어 또 다른 의미있는 이정표가 암호화화폐에서 달성되었다.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은 주로 투자(혹은 투기?)에 관한 내용이지만 이것은 다른 의미가 있기에 주목해볼 가치가 있다.

바로 ICO이다. ICO Initial Coin Offering의 약자로 3가지 중요한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본고에서는 ICO의 의미차원에서만 언급하기로 한다.

ICO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크라우드 펀딩의 암호화화폐 버젼"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다.

크라우드 펀딩은 기술과 아이디어를 가진 개인이나 팀등이 자신이 만들고자 하는 무엇인가를 웹사이트에 게재하면 그것을 보고 개인이 후원 혹은 투자를 해주는 것을 말한다.

ICO는 크라우드 펀딩에서 대부분의 내용이 동일한데 차이는 돈을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암호화화폐를 투자한다는 것이 큰 차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외에의 또 다른 사항은 추후 게재하기로 한다.)

ICO의 놀라운 점은 암호화화폐를 이용한 투자의 규모가 크라우드 펀딩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 다는 것이다.

가장 최근에 성공적으로 ICO를 마친 프로젝트로 Filecoin 프로젝트가 있는데 24백억을 단 60분만에 모았다

(관련기사 링크 : https://www.coindesk.com/200-million-60-minutes-filecoin-ico-rockets-record-amid-tech-issues)

필자의 생각에는 Filecoin의 기술이 그렇게 혁신적이거나 대단하지 않음에도 단 60분만에 24백억이라는 어마어마한 거금이 모였다는 것이 사실 아직도 이해가 되지 않지만 이것이 현실이다.

크라우드 펀딩에서는 대부분 소소한 금액이 모였지만 ICO에서 모이는 금액은 단위가 매우 다르고, 게임의 룰이 우리가 알고 있는 그 어떤 것과도 비교해 차이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017 8 9 CNBC “Initial coin offerings have raised $1.2 billion and now surpass early stage VC funding”라는 제목의 기사가 실렸다. 이제는 ICO가 초기 VC 펀딩규모를 벗어날 정도로 성장했다는 것을 설명하는 내용이다.

 

  

Source - https://www.cnbc.com/2017/08/09/initial-coin-offerings-surpass-early-stage-venture-capital-funding.html

 

이 사실은 앞으로의 Venture capital 업계의 미래 모습이 지금과는 달라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을 암시한다.

스타트업의 전통적인 투자자금은 VC라는 사람 혹은 업체를 만나 자신의 프로젝트와 기술을 설명하고 투자를 받아 사업을 하는 것이었는데, 우리가 잘 알고 있듯이 VC로부터 펀딩을 받는 것은 매우 어렵고, 그 투자금액도 스타트업 입장에서는 크게 만족스럽지 않은 것이 현실이었다.

하지만 이제 ICO라는 새로운 수단이 생겼다.

자신의 프로젝트 아이디어와 기술을 일반인들에게 공개하고 그들로부터 지지를 얻을 수 있다면 과거 VC로부터 받는 투자금의 규모와는 비교할 수 없을정도가 아니며, VC보다는 더 수월하게 투자금을 모을 수 있게 되었다.

스타트업 입장이라면 과연 전통적인 VC ICO를 이용한 자금조달 어떤 방법을 선택할지는 더 이상 논할 가치도 없을 정도이다.

ICO는 블록체인기술이 금융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치고 새로운 미래를 보여주고 있는 좋은 사례이며, 앞으로 이러한 사례가 점점 많아 지리라 생각한다.

(ICO는 현재 초기이기 때문에 문제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시간이 지나면서 보완되어 점차 완성된 모습으로 발전할 것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