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경영원 소식>공지사항
공지사항
* 이 게시물을 공유하기
제목 [칼럼] 국내 은행의 글로벌 진출 전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7.03.02
          

국내 은행의 글로벌 진출 전략


이정훈 (주)핑거 미래전략본부장


 올해 국내 은행들은 정부의 가계 부채 규제와 부동산 시장의 둔화 등으로 양적 성장의 한계에 도달했으며, 저금리로 인한 은행의 이자 수익 증가율 둔화 등으로 국내를 넘어 성장성이 높은 글로벌 진출을 2017년 주요 성장 전략으로 하고 있다. 시중 은행의 글로벌 정책은 현지화 전략과 비은행부분 자회사 동반진출, 현지 기업과의 제휴 및 인수합병(M&A) 그리고 현지 핀테크 기업과의 전략적 협력 관계 등크게 4가지 전략으로 진행되고 있다.

 첫째 현지화 전략이다. 신한은행은 1993년 한국계 은행 최초로 베트남 호치민에 대표 사무실을 설치 한 후 24년 동안 베트남 현지인을 대상으로 금융서비스를 제공해 현지 고객 비중이 84%에 이르는 데다 연간 약 400억원의 당기순이익을 올려 대표적 성공 모델로 꼽힌다. 2016년 외국계 은행 중 최고의 매출과 수익을 거두기도 했다. 외환은행을 인수한 KEB하나은행은 24개국 151개의 해외 영업채널을 가지고 있으며, 2025년까지 해외 수익 비중을 4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시중은행의 현지화 전략은 현지 고객을 대상으로 현지 인력으로 영업을 전개하며 현지인 중심의 채널 전략을 가져간다.

 둘째는 비은행부분 자회사 동반 진출이다. 국내 시중은행들 대부분 카드,증권,보험 등 비은행 부분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어 공동 해외 진출을 통해 현지 고객에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필요 인프라 공유 등 자원 최적화를 가져갈 수 있다. 신한은행의 ‘One 신한전략이 대표적이며 KEB하나은행도 ‘Expanding to Global’전략을 통해 2025년까지글로벌 40위 금융 그룹으로 도약하려 한다.

 셋째는 국내외 현지 기업과의 제휴 및 인수합병(M&A)이다. 우리은행은 올해 인수합병(M&A)을 통해 해외 네트워크를 500(현재 250개 해외 영업망)로 확대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 국내 지점과 해외 지점을 50 50수준으로 유지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한국 문화에 관심이 높은 동남아 젊은층을 대상으로 차별화된 모바일콘텐츠를 제공해서 현지 잠재고객을 우리은행의 비대면 전용 디지털뱅킹플랫폼인 위비뱅크로 끌어올 계획이다. NH농협은행은 농업을 기반으로 금융과 유통을 연계한 차별화 전략으로 현지 업체와의 합작 또는 지분 투자 방식으로 진출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현지 핀테크 기업과의 전략적 협력 관계이다. 국내 시중은행들이 베트남 현지화를 위해 가장 공 들이고 있는 베트남 핀테크 기업엠서비스(M-Service)는 베트남 전자지갑 핀테크 기업으로 모모(MoMo)모바일앱 및 오프라인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다. 작년 스탠다드차타드(Standard Chartered)로부터 2,800만 달러를 투자 유치했으며 베트남 내 100만 고객, 4000여 오프라인 대리점, 모모앱2천만 다운로드를 달성하였다. 2017년까지 11,000개의 대리점 확장 계획을 가지고 있다. 국내 은행들이 베트남 현지 금융 서비스를 위해 엠서비스와의 협력에 공을 들이는 이유는 모모앱을 통해 전화번호 기반의 송금, 충전, 출금, 결제 및 공과금납부, 휴대폰충전(top-up), 영화, 비행기티켓 구매 등을 할 수 있으며, 베트남 내 22개 은행과 제휴가 되어 있어 해외 송금 서비스까지 가능하기 때문이다. 아직까지는 국내 은행들이 현지 핀테크 기업들과의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물밑 작업을 전개하고 있다.이미 해외에서는 독일의 유명 핀테크 기업인 피도르뱅크(FidroBank)를 프랑스 제2의 금융그룹인 BPCE 2016 7월 인수한 사례가 있고, 미국의 심플뱅크(Simple Bank)를 스페인 최대은행인 BBVA 2014년 인수한 사례가 있다.

 국내은행들의 해외진출 성공을 위해서는 철저한 사전준비와 명확한 진출 목표를 설정하고 중장기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인데 과거처럼 현지에 진출된 자국 기업 고객을 중심으로 지점을 설치하고 관련 인프라를 구축하는 방식만으로는 성공하지 못할 것이다. 현지 고객을 위한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지 못한다면 생색내기에 많은 비용만 지불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