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경영원 소식>공지사항
공지사항
* 이 게시물을 공유하기
제목 [칼럼] IoT가 어떻게 의료를 혁신시키나?.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6.09.29
          
IoT(사물인터넷)가 어떻게 의료를 혁신시키나?

정지훈 경희사이버대학교 교수

 병원에 웨어러블 디바이스들이 보급되고, 환자들이 다양한 IoT 의료기기를 이용하게 되면 어떤 변화가 있을까? 기본적으로 병원에 입원한 환자들에 대해서 간호사들이 혈압과 체온 등을 포함한 기초적인 생체신호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시간이 많이 단축될 것이다. 별 것이 아니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실제로 병원에서 간호사들의 업무시간의 상당 수가 이 작업을 하는데 소요된다. IoT는 이처럼 의료를 혁신시키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가능성이 높다. 몇 가지 시나리오와 가능성에 대해서 점검해 보도록 하자.

 가장 먼저 생각되는 것은 IoT가 상당수 전통적인 의사-환자 관계를 변화시킬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다. 과거에는 의사들이 처방하고 환자들은 수동적으로 따르는 것이 잘 알려진 모델이지만, 자신이 직접 자신의 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다양한 IoT 의료기기 들이 보급된다면 과거보다 자신이 직접 판단을 내리는 일이 많아질 것이다. 자연스럽게 의사와 환자의 관계도 일방적이기 보다는 보다 쌍방향적이고 논의를 통해 합의를 이끌어내는 형태로 진화하게 될 것이다.  

 수술방의 모습은 어떻게 달라질까? 일단 수술 자체를 쉽고 실수를 덜 하게 만들어주는 IoT 장비들을 주목할 만하다. 현재까지는 구글 글래스와 같이 수술방의 상황을 중계하거나, 외부에서 컨설팅을 하는 등의 장비들이 주로 개발되고 상용화되고 있지만, 향후에는 직접적인 수술의 성공률을 높여주는 기기들도 많이 개발될 것이다. 아직 제품화가 된 것은 아니지만, 캠브리지 컨설턴트에서 공개한 카이메라(Chimaera)라는 수술도구가 눈에 띈다. 카이메라는 실시간으로 3D 영상을 스캔을 하고 중요한 혈관이나 신경 등을 수술하는 중간에 즉시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도구로 이런 장비가 상용화될 경우 수술을 할 때의 실수가 크게 줄어들 수 있을 것이다. 

 집에서는 어떨까? 아무래도 가정용 IoT 헬스케어 기기가 단기적으로는 가장 이슈가 될 듯하다. 최근 인기를 끌면서 확산되는 손목 밴드 형태의 피트니스 트래커는 스마트 시계와 보급과 함께 웨어러블 헬스케어 IoT 기기 보급의 마중물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현재는 주로 활동량과 수면에 대한 모니터링과 관리를 하고 있는데, 앞으로 새로운 센서기술들이 개발된다면 더 많은 데이터를 측정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피부의 수분을 측정하거나, 체성분 측정이 가능한 제품들이 시장에 출시가 되고 있으며, 좋은 앱이나 서비스와의 결합을 통해 영양 모니터링과 피부관리 등은 앞으로 큰 시장을 만들어낼 가능성이 있다. 그 밖에도 집에서 쉽게 구비할 수 있는 건강관련 기기들도 주목할 만하다. 국내 스타트업인 엠트리케어에서도 스마트 체온계를 개발하고 있는데, 아무래도 어린 아이들이 있는 집이라면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는 체온계에서 측정한 체온을 제대로 관리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것 만으로도 병원에 오가는 비율을 확실히 줄일 수 있을 것이다. 2015년 5월 아퀴바(Arqiva)와 유거브(YouGov)에서 영국 국민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91%가 혈압이나 심박수, 체중 등과 같은 기본적인 건강 데이터를 수집하고 모니터링할 의향이 있다고 답변을 하였다. 

 먹을 수 있거나 몸에 심을 수 있는 센서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최근 약에 작은 센서형태로 심어져서 약을 제대로 복용했는지 정확히 체크할 수 있는 프로테우스의 센서가 들어간 약제에 대해 FDA에서 최초로 판매허가가 나왔다. 몸 속에 들어가는 여러 임플란트 장비들도 IoT 디바이스가 될 수 있다. 이미 다양한 인공관절과 관련한 기기들에 무선 센서들을 넣는 작업이 진행 중에 있으며, 보스턴 사이언티픽에서는 심장의 페이스메이커가 데이터를 외부로 송신하는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배터리 없이도 인체의 다양한 에너지 소스를 활용해서 초저전력으로 동작할 수 있는 센서기술이 중요한데, 체온이나 진동 등의 에너지를 이용해서 동작하는 센서들이 실제로 선을 보이고 있어서 몸에 심을 수 있는 센서에 대한 앞으로의 전망도 충분히 밝다고 하겠다.